본문 바로가기

교실 이야기

질문이 있는 교실(2), 하브루타수업연구회, 2015

 1부. 호기심 있는 질문이 모든 교육의 출발이다.

chapter2.  질문하는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?

 

01. 교실 속 두가지 의미, 저요 저요!

- ① 선생님의 질문에 대한 단순 대답

  ② 선생님의 수업에 대한 질문

- 우리 수업에서는 ②번 질문이 더 요구된다.



02. 떠들면서 하는 공부, 하브루타

- 하브루타: 둘 이상 짝지어서 공부하는 것

  쉬우르: 랍비와 학생이 질문,토론,논쟁하는 것

- 논의와 토론은 고등사고력을 높일 수 있다.

- 논의와 토론의 결과보다 그 과정이 소중하다.

- 온몸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내용을 깊이 생각한다.



03. 하브루타를 수업에 적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

- 활용방법 ①교사 설명 30분 후 친구가르치기 10분  

               ②40분 친구가르치기 

- 친구 가르치기 방법 : 친구를 가르치면 내용의 90%가 남는다.

- 협력이 필수적, 짝의 수준이 비슷한 경우가 좋음

- 가르치는 사람: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서 설명

  듣는 사람: 답변, 반박, 논쟁하며 듣기



04. 친구가르치기로 하브루타 수업하기

<과정>

내용 공부하기 

▷ 친구가르치기 → 배우면서 질문하기 → 입장바꿔 가르치기 

▷이해못한 내용 질문하기 → 쉬우르


<자세한 설명>

㉠ 친구 가르치기 준비

 - 내용 공부하기 ① 교사가 핵심만 가르치기 (by질문과 토론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② 학습 내용을 반으로 나눠 여러 방법으로 공부하기


㉡ 친구 가르치기 (입장1)→

 - 에피소드 기억 활용하기 : 상호간의 에피소드가 형성됨 + 복습 효과

 - 철저한 자료 조사

 - 교실 앞으로 나가 자신의 친구에게 설명할 기회 주기


㉢ 배우면서 질문하기 (입장2)

 - 열심히 질문하는 것이 주요 역할

 - (미술 감상) 명화를 보며 자문자답 하브루타 하기

 - 철저한 자료 조사


㉣ 입장 바꾸기

 - 가르치는 입장과 배우는 입장을 바꾸어 재설명하기


㉤ 이해하지 못한 내용 질문하기

 - 교사에게 질문하는 시간

 - 하브루타의 한계점 극복


㉥ 쉬우르

 - 교사가 강의하는 시간이 X

 - 학생과 교사가 질문과 대답을 통해 하브루타로 진행



05. 하브루타 수업과정 및 모형

<기본 과정>

질문 → 짝토론 → 모둠토론 → 발표 → 전체토론(쉬우르)


<자세한 설명>

㉠ 질문

 - 질문만드는 시간 중요. 집에서 미리 만들어오기. 시간이 없다면 1인당 2~3질문


㉡ 짝토론

 - 말하는 사람: 논리, 증거로 방어

   질문하는 사람: 질문, 반박으로 공격

 - 가장 좋은 질문 1개 선정


㉢ 모둠 토론

 - 돌아가면서 질문을 제시하고 그 질문에 대해 서로 답변, 반박, 재질문

 - 가장 좋은 질문 1개 선정


㉣ 발표

 - 모둠별 1사람이 정리해서 발표

 - 교사: 추가로 설명해야 하는 부분 생각


㉤ 쉬우르

 - 설명 X

 - 학생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 질문



[하브루타 수업 모형]


질문 중심 하브루타 

 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


논쟁중심 하브루타

비교중심 하브루타 

  •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 




하브루타에서는 학생들의 질문 만들기가 중요하며

좋은 질문을 계속해서 찾아내가는 활동을 한다.

교사가 함께하는 쉬우르에서는

일방적인 강의가 아니라 교사와 함께하는 논의와 토론의 연속이다.